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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신세계 [004170] 면세점 기업분석

 

중국 리오프닝, 코로나 해제 등 인천공항 여객 수요가 느는 만큼 면세점(유통) 관련 주식에 대해 공부해보자 한다.




 

출처 : 네이버

 

PBR 0.5, PER 5배 주가 수준은 코로나로 가장 많이 빠진 3/20일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출처 : 네이버

 


 

2023년 3월 24일 기준으로 현재 시가총액은 2조 675억 원 이다.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영상컨텐츠사업, 벤처캐피탈사업으로 세분화 됨.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신세계 홈페이지

https://www.shinsegae.com/index.do

 


 

 

1. 주주구성

출처 : 네이버
 
 
 
 
 

 


출처: 다트

 

 


 

 

2. 기업개요

 

 

[백화점업]

회사는 '랜드마크 백화점'으로서 전국의 주요상권을 목표로 삼아 총 13개 점포(위탁경영중인 신세계천안아산점, ㈜광주신세계가 운영하는 신세계광주점,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운영하는 신세계대구점, (주)대전신세계가 운영하는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포함)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품격 이미지의 백화점으로서 입지를 강화하여 전 점포 지역 1번점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업]

회사는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과 코스메틱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꾸준한 사업 확장을 통해 지속적으로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1996년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수입해 국내에 유통하는 사업을 시작하여 업계 최고의 해외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1998년 유니섹스 캐주얼 브랜드 보브(VOV)를 인수해 여성 캐주얼 브랜드로 리뉴얼하여 자체 패션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했습니다. 자체 패션 브랜드 보브, 지컷, 델라라나, 일라일 등은 국내 주요 백화점 대표 브랜드로서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시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JAJU는 이마트뿐만 아니라 백화점, 쇼핑몰, 온라인 등으로 유통 채널을 다각화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생활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2012년 선도적으로 뛰어든 코스메틱 사업은 자체 브랜드에서 수입 브랜드까지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며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니치향수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했습니다. 2020년 국내 기업 최초로 인수한 글로벌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 '스위스퍼펙션'과 2021년 런칭한 프랑스 디자이너 브랜드로서의 헤리티지를 지닌 자체 화장품 '뽀아레'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 받는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부동산 및 자동차여객터미널업]

회사는 서울 강남 핵심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철 3,7,9호선이 교차하고 터미널 및 지하상가 등으로국내 최고수준의 유동인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구매력을 지닌 배후상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러한 입지적 강점을 이용하여 단지내 백화점, 터미널, 호텔, 주차장 등으로 구성된 대형 복합건물인 센트럴시티빌딩을 소유하여 경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지내에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등 주요 테넌트가 입점해 있으며, 호남선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광호텔업]

회사는 서울의 중심지역 중 선호도가 가장 높은 서초구 반포동 일대에 자리잡고 있는 'JW Marriott 호텔 서울' 을 소유하고 있으며, 'JW Marriott 호텔 서울'은 세계 최대의 호텔 체인 중 하나인 미국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최상급 브랜드로  위탁 운영되는 특1급 호텔로서 지하5층, 지상34층 규모에 379개 객실, 7개의 식음 영업장과 7개의 연회장 및 휘트니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5성급 럭셔리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JW Marriott 호텔 서울'은 2000년 7월 26일 완공되었고 Marriott Hotels International, B.V. 와 JW Marriott 호텔 운영 계약을 체결하여 2000년 9월 1일에 개관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객실 및 식음업장을 포함하는 호텔 전체 시설의 대수선 공사를 마치고 최고급 럭셔리 호텔로 재오픈하여 서울시내 대표 호텔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2021년 8월 대전광역시에 171개 객실, 3개 식음업장과 연회장, 휘트니스와 실내수영장을 보유한 신규 호텔 '호텔오노마 대전 오토그래프 컬렉션'을 개관하였습니다. '호텔오노마'는 독자적 브랜드로 대전 및 충청권 고객들에게 5성급 서비스를 제공하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면세점사업]

회사는 신세계그룹의 관광, 서비스 전문 계열사인 (주)신세계조선호텔을 통해 2012년 부산의
(주)파라다이스면세점을 인수합병하면서 면세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부산 시내면세점을 시작으로
2014년 김해국제공항, 2015년 인천국제공항에 사업권을 획득하면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출국장면세점운영경험을 쌓았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조선호텔의 면세사업부를 통해 운영되던 신세계면세점을 더욱 투명하고 전문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2015년 면세 전문 독립법인인 (주)신세계디에프를 설립하였습니다. (주)신세계디에프는 면세사업이 가진 유통업과 관광업의 복합적인 특성을 명확히 이해하여 2015년 서울시내 면세사업권을 획득하였고, 2016년 본점(명동점)을 성공적으로 개점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역량을 인정받아 2016년 12월 서울시내 사업권(강남점, 2018년 7월 개점), 2017년 6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사업권(2018년 1월 개점)을 연이어 획득하며 최단기간 내 공항 및 시내를 아우르는 면세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였고, 2018년 6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화장품 및 명품, 탑승동 사업권(2018년 8월 개점)을 추가로 획득하며 인천공항 최대 사업자로 올라섰습니다.

[가구소매업]

2018년 신세계그룹에 편입된 사는 전방위적 투자를 기반으로  유통망과 조직체계를 재정비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키웠습니다. 오프라인 유통망을 적극 확대하여 전국 약 100여개의 매장을 통해 고객 접점을 대폭 늘리고 삼성전자, 스타벅스 등 타 업종과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매장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또 라이프스타일 전문 온라인 플랫폼 '굳닷컴(guud.com)'을 런칭하여 기존 업계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새로운 온라인 유통 채널이라 평가 받으며, '커머스&커뮤니티'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차별화된 콘셉트와 마케팅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또한, 일부 점포에서는 '공간혁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존 매장과는 완전히 다른 콘셉트와 이색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신선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아트갤러리, 조명관 등의 다양한 특화 공간을 통해 가구부터 인테리어, 소품까지 한번에 쇼핑할 수 있는 미니 가구 백화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기타통신판매업]

회사는 2013년 11월 11일에 화성산업 주식회사가 상품판매형 데이터 방송 채널사용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하였습니다. 당사는 상품판매형 데이터 방송사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2015년 1월 5일 스카이라이프에 데이터방송을 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2015년 10월 26일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드림커머스에서 주식회사 신세계티비쇼핑으로 변경하였으며, 2022년 1월 13일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신세계티비쇼핑에서 주식회사 신세계라이브쇼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회사는 어려운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트렌드를 선도하는 상품을 발굴하고, 디지털 스튜디오를 활용한 방송제작력 강화, 수준높은 라이브커머스 컨텐츠 운영 등 신 사업 확대를 집중적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면세점 사업의 경우 매출액 비중은 가장 크나, 총이익부분에서는 백화점이 크다(약 4%정도).

 

 2년 전 대비 매출 비중은 면세점은 늘고, 백화점 및 패션은 줄었다. 그 중 패션이 가장 크게 줄었다(8% 정도).

 

 

 

 

 

매출액 약 22% 상승, 영업이익도 비슷하다.

 

 

 

 


 

3. 매출분석

 
출처 : 버틀러

 

매출액은 면세점이 더 크나, 영업이익은 백화점에서 75%정도 나온다.

 

현재 면세점은 영업이익이 거의 안나온다고 봐야하고,

19년도 4분기 누적 기준 약 영업이익 3.5%정도는 나왔던 것 같다.

(이 당시 백화점은 약 13.4%)

 

 

 


 

4. 재무와 현금흐름

 

 
 
출처 : 버틀러
 
 
 
자본 코로나 때 감소한 것 외에 지속적 상승.
 

출처: 버틀러

 


 

 

 

 

 

 매출액, 영업이익 다 코로나보다는 증가하였다.

 


5. 리스크와 가치평가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가?

출처: 네이버

코로나 외 계속상승.
(19년도 대비하여 22년도 GOOD)

 

 




 

미래 가치가 있는가?


면세점 상승
백화점은 소비 둔화로 악화될 예정. 


둘 다 상승하면 주가를 많이 견인할텐데 아쉬움.

 


 

현재 저점인가 고점인가?
 

밴드분석은 잘 모르지만, 18년와 대비하여 봤을 때도 현재 PBR과 ROE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 공부해볼 필요 있음.



저점은 맞다고 생각.

 

 

 

주식공부를 위한 기업분석이며, 투자추천은 전혀 아님.